(스포츠서울) 겨울철, 관절염 환자 관리방법 - 튼튼마디한의원

(스포츠서울) 겨울철, 관절염 환자 관리방법 - 튼튼마디한의원
 
 

 

겨울철이면 관절염환자들은 더욱 고통스러워 진다. 차가운 날씨로 인해 관절과 그 주변조직은 혈류량이 감소하고, 다른 인체부위보다 온도가 떨어져 시리고 아픈 통증이 심해진다. 또한 외부의 작은 충격에도 쉽게 부상으로 이어져 관리와 예방이 필요한 시기이다.

겨울철 관절염 환자관리법에 대해 튼튼마디한의원심우문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보자.

만성적 통증은 온찜질
퇴행성관절염 환자들의 무릎 온도는 정상인보다 약 2.7도 정도 낮다는 조사결과가 있다. 온도가 낮으면 혈류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손상된 조직의 회복이 늦어진다. 또한 관절에 영양성분공급이 더뎌져 치료효과가 떨어지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한방에서는 관절에 영양성분을 공급하는 한약과 함께 쑥뜸이나 침요법, 봉독요법으로 무릎관절의 상태를 개선시키는데 그 중 쑥뜸요법은 무릎의 냉기를 몰아내고 혈류순환을 촉진하여 준다. 또한 침요법은 혈자리를 자극하여 신진대사가 활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데, 관절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 주고, 영양성분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봉독요법은 아픈 부위에 면역력을 길러주는 방법으로 관절이 치료 자생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온찜질이나 족욕, 반신욕 등이 있는데, 잠을 자는 새벽에 몸의 온도뿐 아니라 무릎의 온도도 내려가 있는 상태이므로 아침에 잠에서 깬 후 온열요법을 실시하는 것이 낮 시간대의 활동에 도움을 준다.

순간적인 부상으로 인한 통증은 냉찜질
그러나 순간적인 충격이나 부상으로 인해 근육이나 관절, 인대에 손상을 입었다면,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냉찜질은 손상부위의 혈관을 수축시켜 내부 출혈을 감소시키고, 신진대사를 늦춰 염증과 부종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마취효과로 통증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얼음을 직접 대거나 수건을 대고 그 위에 얼음을 올려놓는다. 통증부위를 마사지 하듯 살살 문지른다. 심하게 문지르거나 너무 차가우면 동상이 생길 수 있으니 5~15분 정도 하는 것으로 하고, 자주하는 것이 좋다.

평소엔 운동으로 관절을 튼튼하게
평소 관절운동을 지속적으로 해 관절과 근육, 그 주위의 인대부분을 튼튼하게 해주면 외부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꾸준한 운동은 통증을 완화해 주고, 관절환경을 개선해 주어 관절에 영양성분이 흡수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운동요법은 관절염 예방뿐 아니라 치료에도 큰 도움을 준다. 몸에 하중을 덜 수 있는 수중운동이 좋은데 수중걷기, 아쿠아로빅 등이 좋다. 또한 정지형 자전거타기, 평지걷기, 맨손체조 등이 좋다. 또한 규칙적인 시간에 잠을 잘 자는 것도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수면부족은 인체에 면역력을 떨어트리는데, 면역력의 약화는 염증과 통증을 부르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틈틈이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하고 관절에 부담을 주는 자세나 행동은 피해야 한다. 쪼그려 앉기, 엎드려 걸레질하기, 양반다리 등은 관절염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꼭 피해야 할 자세들이다. 또한 계단운동은 오히려 관절염을 악화시키므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도록 하자. 특히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부상을 방지하는 것이 최선인데 외출시에는 보온에 신경을 써서 무릎의 온도를 높여주고, 장갑을 껴서 넘어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관절염 한약으로 무릎에 영양을
평소 관절이 약하고, 관절염이 갑자기 심하게 진행됐다면 관절염한약을 복용하는 것도 방법.

튼튼마디한의원의 관절염 치료한약 '교제'는 관절과 뼈에 좋은 한약재를 2~3일간 곰탕 고듯 달여서, 교원질성분을 추출해낸 한약으로, 이는 뼈와 관절에 영양성분을 공급하여, 관절환경을 개선해준다. 교원질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뼈와 관절을 구성하는 성분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필수구성성분이다. 이러한 교원질을 관절이 마모되고 기름이 빠진 상태의 관절에 보충해 주어, 손상된 관절의 연조직을 회복시켜주고 관절을 튼튼하게 해준다.

뿐만 아니라 교원질은 피부에 탄력을 주어, 푸석한 피부에 윤기와 활력이 돌아오게 되는데 피부 외에도 만성피로증상이 좋아지고, 골밀도를 높여주며 뼈를 단단하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도움말 = 튼튼마디한의원심우문 원장

08/01/15 10:13 입력 : 08/01/15 10:13 수정
(스포츠서울) 겨울철, 관절염 환자 관리방법 - 튼튼마디한의원

by 관절박사 | 2008/01/15 18:33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ttjoint.egloos.com/tb/129297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